카테고리 없음

은행 통장 도장과 싸인 어떤 것으로 했는지 기억나지 않는 경우

금융에 관한 정보 2023. 4. 19. 00:08
반응형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할 때 반드시 등록하는 것 중에 하나는 계좌에 대한 인감 등록입니다. 인감이라하면 흔히들 생각하여 도장만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싸인도 이에 해당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계좌에 대한 도장이나 싸인이 잘 기억이나지 않는 경우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은행 통장 도장과 싸인 어떤 것으로 했는지 기억나지 않는 경우

1. 계좌 인감의 의미

 

가장 먼저 인감에 의미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행에서 발급되는 통장에는 반드시 고유 번호가 있습니다. 이 고유번호는 계좌번호로, 해당 계좌번호에 대해서 거래할 때 반드시 본인이 거래하는지 확인하는 용도에 계좌 인감을 검사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계좌 인감은 도장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싸인도 함께 의미하게 됩니다. 반대로 계좌를 등록할 때 싸인과 도장을 동시에 등록하여 두개 모두 사용할 수 있게 하여 계좌 인감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 통장에 도장과 싸인 어떤 것으로 했는지 기억나지 않는 경우

 

그런데 이렇게 만든 인감을 자주 쓰지 않는 통장이면 어떤 것으로 했는지 잘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싸인과 도장을 모두 등록한게 아니라면 다시 인감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본인인 경우 통장에 도장으로 인감 등록을 했다하더라도 싸인으로 바꿀 수 있으며 싸인으로 했다고 하더라도 도장으로 다시 바꿀 수가 있습니다.

 

단, 이렇게 거래인감을 변경하게 되었거나 추가하게 되었을 때 통장을 재발급하는 수수료가 드실수도 있는데 통장의 인감을 바꾸는데 수수료가 드는 이유는 은행에서 다시 통장을 재발급하면서 새 통장으로 지급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